산양유는 산양의 젖을 말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염소는 염소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염소는 흔히 염소라고 부른다. 산양유는 가축으로 키우는 산양의 젖을 모아 가공한 것으로 동물의 우유 생산량의 2%를 차지한다. 한편, 모유 이외의 유제품은 젖소를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산양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동물 우유는 소, 버팔로, 염소, 양 및 낙타에서 나옵니다. 소는 세계 우유 생산량의 81%를 차지하며 버팔로가 15%, 염소가 2%, 양이 1%, 낙타가 0.5%를 차지합니다. 우유를 사용하는 다른 동물로는 야크, 말, 순록, 당나귀가 있습니다.
동물 우유의 특성은 동물의 종, 사료, 기후 및 수원뿐만 아니라 동물의 지리 및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문화적 특성으로 종교, 시장요구, 식습관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소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육되지만 다른 가축 품종은 특정 지역이나 환경에서 사육됩니다. 선진국에서는 거의 모든 우유가 젖소에서 나오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우유의 3분의 1이 물소, 낙타, 양에서 나옵니다.
식물성 식문화가 발달한 한국에서 유제품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한국전쟁 이후 미국의 지원으로 우유가 대중화되었고, 학교급식, 군급식, 학교교육과 우유가 완전식품이라는 홍보를 통해 우유에 대한 좋은 인상을 형성해 왔다.
사람들은 낯선 음식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그런 면에서 최근 산양유의 유행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낯선 음식을 시장에 가져와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사례는 훌륭한 마케팅 사례로 참고할 만하다.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이 중요한 역할을 했을지 모르지만 슬프게도 염소 우유 수요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생 염소 우유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산양분유가 인기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몇 가지가 떠오른다. 첫째, 새로운 단백질 소재에 대한 시장 수요가 있습니다. 우유 중심의 동물성 단백질 시장에서 산양유 단백질이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원료개발은 건강에 이로운 기능성 원료 개발을 목표로 하지만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새로운 원료를 도입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회사가 염소 분유를 성공적으로 판매했다는 것입니다. 2003년 국내 최초로 산양분유를 출시했다. 특정 업체는 분유의 차별화 전략으로 우유를 대체할 신소재로 산양유를 내놨다. 뉴질랜드의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산양유와 모유에 가까운 영양 설계 등의 마케팅적 매력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성공으로 20년이 지난 지금 남녀노소 모두가 찾는 제품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집니다. 국민 소득이 증가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새롭고 더 나은 건강 식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신체의 구성과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그것을 구입합니다.
대부분의 산양유 제품은 해외에서 수입되어 분말 형태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젖소가 우리나라 낙농산업을 지배하고 있으며, 시장 수요 변화에 따라 산양유 생산을 위한 산양 사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산양유단백분말은 생산기수가 많고 생산능력이 낮아 생산이 어려울 수 있으나, 원유를 직접 가공한 우유 및 유제품은 새로운 틈새시장이 될 수 있다. “염소 우유”는 정말 좋은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염소우유’라거나 ‘염소우유’라고 하면 열광적인 반응을 얻기 어렵다. 훌륭한 이름을 갖는 것이 인기 비결 중 하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지만, 최근 동물성 단백질 제품의 대두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결핍과 필요에 맞는 단백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