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 문제 팁
인수 정리
‘상수값이 0’이라는 조건을 보면 바로 논증정리를 생각해야 한다. 이 문제는 인수 정리를 사용하여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맞습니까? 이처럼 논증 아이디어는 수능과 에세이 모두에서 자주 나오는 아이디어이니 잘 기억해두세요!
“조건이 복잡한 언어로 표현되면 자신의 쉬운 언어로 표현하십시오”
점 P가 집합 1의 m 요소를 만나도록 하는 점 P의 집합… 매우 복잡한 언어로 표현됩니다. . ‘집합 4의 요소’는 접선을 의미하고 mm 요소를 만나는 것은 접선 1을 만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점 P에서 단위원에 m개의 접선을 그릴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언어로 표현되는 조건은 제가 정리한 사고과정처럼 차근차근 쉬운 언어로 용어를 바꿔가는 것이 좋습니다!
2 문제 팁
생소한 정의가 나오면 친숙한 표현으로 바꾸어 차근차근 해석해 드립니다!!
사실 이 문제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문제에 정의된 생소한 기호를 그대로 해석하면 됩니다. 이처럼 논술형 문제에서는 정의가 생소한 방식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아 학생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이렇게 생소한 정의가 나오면 익숙한 표현으로 차근차근 바꿔가며 해석하는 것이 좋다. 더 간단한 말로 표현하면 ‘간단한 언어로 생각하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가지 문제 팁
제거, 같은 형태로 그룹화”
(3-1)과 (3-2)의 재귀 방정식의 일반적인 형태 이 형태를 푸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제거 방법, 같은 형태로 그룹화’
소거법이란 항을 곱하거나 더하여 항을 빼는 방법을 말하며, 좌변과 우변을 같은 형태로 묶고, 각각을 수열로 대체하여… 교과서라서 에세이에 내기 정말 좋습니다. 명심하십시오.
미분계수 형태라도 ‘미분가능’ 조건이 없다면 그냥 극한으로 해석하세요!”
(3-2-2)를 보면 정말 차별화하고 싶다. 그러나 미분하는 순간 엄청난 추리 폭탄을 받게 된다. 함수 g(c)가 미분가능하다는 조건은 어디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분계수의 형태를 가지므로 아무리 미분하고 싶어도 ‘미분가능’이라는 조건이 없으면 일반적인 극한식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시퀀스의 도메인을 확인하자!”
이것은 시퀀스 문제를 풀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입니다. 아래의 두 명제를 읽고 그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스스로 판단하십시오.
생각해 보셨나요? 위의 명제는 거짓이고 아래의 명제는 참입니다. 이 개념이 잘 파악이 안되면 둘 다 맞다고 생각하셨을텐데…?
위의 제목을 살펴보자. 우리는 … 하지만 그렇게 대체해서는 안됩니다.
이제 … 짝수 항에 대해서만 정의되지만 모든 자연수의 시퀀스로 확장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상황은 다릅니다. 모든 자연수의 수열을 짝수의 수열로 바꿀 수 있습니다. 짝수의 수열은 모든 자연수 수열의 부분 집합입니다.
따라서 시퀀스에서 도메인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도 대체 .. 대신 실패합니다. 그런 다음 2의 거듭제곱에 대해서만 정의된 시퀀스를 모든 자연수에 대한 시퀀스로 확장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