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진흙 2018.10.24.
이재남 광주광역시 교육정책청 기획관
모두 8일월간 교사 커뮤니티 ‘학교에서‘전국의 초등학교 선생님들 7옷감19사람들이 물었다. ‘당신의 교직 생활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답안지는 그대로 드렸습니다.
⑴ 학교 당국 및 교육부와 같은 행정 기관 ⑵ 교구 목사, 교감 등 과장 ⑶ 대학생 ⑷ 부모 ⑸ 공동 교사 ⑹ 등.
초등학생 때 가장 스트레스 받는 사람은?. 참가자 48% (광주45%)스트레스 요인이다 하나학부모로 선정되었습니다. 2위는 클라이언트, 교감 등 과장 21%(13%), 3위위의 학생 19% (26%), 4위교육위원회 및 교육부와 같은 행정 기관은 위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11% (8%) 오전. 그러나 이러한 국가통계 결과와 달리 광주초등학교는 반전의 지점이 있다..
국가통계 ‘부모–교구 목사, 총지배인–대학생‘ 주문하지만, 광주는 ‘부모–대학생–교구 목사, 총지배인‘ 순서대로. 광주의 초등학교 교사가 교장, 교감 등 행정관이 받는 스트레스보다 학부모와 학생이 받는 스트레스가 더 크다는 뜻이다.. 101년 전만 해도 교사들은 부모들의 불만과 건장한 아이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다., 무게(?)스트레스의 대부분은 상사의 말과 행동, 담당 행정기관의 관료적 업무태도에서 비롯된다..
간단한 설문조사이긴 하지만 관리와 행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학부모와 학생의 스트레스가 늘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관리자 영역에서 국가 통계 및 분산 60%정도 반전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초등학교의 변화 방향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초등학교는 점점 더 학교의 본질인 학생과 학부모의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사의 에너지가 본질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관리 영역이 점차 보조 교사 영역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사가 아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요구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연구의 다른 연구 결과를 보면, 교구 목사, 차장 등 관리자 역할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측면은 이전에 비해 관리자가 더 이상 교사에게 스트레스 요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학교 민주주의가 성숙하고 있습니다., 교사의 자율에 기반한 전문성이 존중받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행정가로서의 중요한 책임 영역이 약화되거나 학교 구성원들에 의해 암묵적으로 금기시되는 것은 아닌지도 고려해야 한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새로운 리더십 역할을 찾기 위해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의미다..
일부 혁신적인 학교의 예에서 중요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앞장서서, 주임교사의 역할 승인, 그들은 자신의 상사를 진심으로 지원하며 새로운 역할에 흥분한다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교장의 무거운 책임을 존중하기 시작했다..
일선 부모와 관련된 다양한 고충 해결, 아이들의 삶에 적극적으로 개입, 선생님의 고민을 들어주세요, 직장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인정해야 한다.. 교사를 힘들게 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을 학교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쳐 대처하지 않으면 모두의 만족을 보장할 수 없다는 뜻이다..
과거처럼 학대받는 사람이 거의 없을 때 작동하는 학교 시스템이 아닙니다.. 앞으로 더 많은 교사들이 교장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학교 리더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는 인식이 시작된 것이다..
교구 목사, 주요 관리자는 교사가 요청합니다.. 각종 질병과 스트레스로부터 선생님들을 보호하기 위해. 교직 선배로서 보석 같은 경험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행복한 학교를 위해 함께해요, 당신만이 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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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 초등학교 교사에게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은?
이재남 광주시교육청 기획관 올해 8월 인디스쿨이라는 교사 커뮤니티가 전국 초등학교 교사 7,0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교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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